Windows 8.1에서 NetDrive 1.3.4.0으로 WebDav 접속오류 본문

IT Troubleshooting/프로그램오류

Windows 8.1에서 NetDrive 1.3.4.0으로 WebDav 접속오류

코딩교육 2015. 7. 16. 09:08

에고공... 아침부터 화들짝 놀랬습니다. 새로 구입한 삼성 아티브 북 9 2015 Edition을 셋업 및 최적화하고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작업 중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시스템이 재부팅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해서 같은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해 보았는데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제가 수행한 작업은 이렇습니다. 학교/회사/집 이렇게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장소 이동 시 가끔 보관하고 있는 다른 자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자료 백업 도구가 이렇게 바뀌어 왔습니다. USB > 외장디스크 > Public Cloud(Dropbox, 다음클라우드, Ucloud 등) > NAS...

지금은 다들 클라우드 저장소를 이용하지만.. 아무래도 민감한 자료들은 Public Cloud 저장소에 저장하기가 좀 꺼림직합니다. 그래서 Private Cloud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는 NAS를 이용합니다. 또, NAS에서 제공되는 WebDav를 이용 시 원격지에서도 네트워크만 된다면 언제든지 집에 구축되어 있는 NAS에 접속할 수 있기에 지금까지 너무 편하게 사용을 해 오고 있습니다. 물론 DDNS 설정과 포트 포워딩과 같은 설정이 필요하지만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집에 서버가 켜져 있어야 하는 단서가 붙지만 이 또한 WOL(Wake-up On Lan) 기능 설정을 통해 원격지에서 휴대폰을 이용하여 서버를 켤 수 있습니다. 

Synology NAS를 이용 시 파일 한 두개가 필요할 경우 Web 환경에서 접속해서 파일을 다운 받을 수도 있으나, 탐색기 환경에서 여러 개의 파일을 검색하면서 작업을 하거나, 또 파일을 오픈해서 바로 수정 및 저장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Web 상에서 불가능하기 때문(다운로드 > 편집 및 수정 > 업로드를 해야 함, 동기화 작업 불가) WebDav를 이용하여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WebDav 접속 시 NetDrive 1.3.4.0 Version을 사용해 왔습니다. 이 버전까지가 광고 없이 개인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아래 그림이 그림 아침에 제가 평소와 같이 NetDrive를 이용해서 NAS 서버에 WebDav로 접속한 그림입니다.


그리고, 이 그림은 말씀 드린바와 같이 제가 WebDav 접속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평소와 같이 자료실에 접근해서 파일을 열람하는데, 갑자기 블루스크린... 그나마 윈도우 8.1 환경의 블루스크린은 제가 예전에 알고 있던(윈도우 7 이하 버전) 블루스크린에 비해 혐오스럽진 않네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동일한 작업을 반복해 보니 동일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인을 찾아야 하기에 제 맥북에서 Windows 7 환경의 가상머신에서 작업을 해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삼성 아티브 북 9(Windows 8.1 환경)에서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암튼 아티브 북 9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니 해결책을 찾는데 좀 더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밖이라서 VPN 환경으로 NAS 서버가 있는 집의 네트워크 환경에 접속 후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이용해 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이 네트워크 환경에서 접속 내용입니다. 편집하고 저장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일단 문제의 원인은 찾은 거 같습니다. NetDrive 1.3.4.0 버전이 Windows 8.1과는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왜냐 Windows 7 버전에서는 같은 상황과 조건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이 작동이 되기 때문입니다. 참, 여기서 문제점을 바로 지적하자면 Windows 8.1 환경에서 NetDrive 1.3.4.0으로 WebDav 접속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탐색이를 이용해서 파일을 검색하고 조회하는데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특정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편집하려고 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pdf 파일은 열리지 않는 파일이라고 하고, 제일 많이 사용하는 Office 파일을 오픈하면 위에서 말한 블루스크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좀 복잡한 상황이라 문제의 원인을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었는데 의외로 쉽게 찾은 것 같습니다.

문제점을 찾았으니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구글링을 했습니다. 역시나 저와 같은 문제로 고생한 사람이 있네요. 그리고 친절하게도 답변도 올라와 있네요..

유추했던 것과 같은 NetDrive 1.3.4.0 버전과 Windows 8.1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야 뭐 필요할 경우 집으로 VPN을 통해서 접속하면 되지만... 굳이 VPN 연결 없이 편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혹, 윈도우 환경의 이용자분께서는 WebDav 접속 시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지요?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추천 부탁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