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로봇 등이 일본 미래 10년 이끈다 본문

항공 이야기

우주항공·로봇 등이 일본 미래 10년 이끈다

코딩교육 2015. 8. 13. 08:16

그동안 일본의 성장을 이끈 것은 도요타자동차 같은 막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제조업체였다그러나 이들 전통 제조업외에도 일본의 새로운 황금기를  혁신기업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일본은 로켓에서부터 중소형 항공기에 이르는 우주항공로봇, 2 전지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로 미래를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1. 일본의 소행성 탐사기 '하야부사2'를 탑재한 로켓이 지난해 12월3일 오후 일본 가고시마(鹿兒島)현의 로켓 발사장에서 발사되고 있다. 

2. 소프트뱅크의 인간형 로봇 '페퍼(pepper)'

제조업에 새로운 활로 보여주는 우주항공

일본 업체들이 가장 적극적인 신산업  하나는 우주항공 부문이다미쓰비시중공업후지중공업을 비롯해 대형 전자업체인 NEC, 도시바 등이  분야에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일본은 미국이나 유럽 경쟁사에 비해 우주항공산업에서 경험이 적다하지만 기술력만은 결코 과소평가할  없다일본우주항공개발국(JAXA) 기업들과 손잡고 우주여행과 우주개발 연구도 진행 중이다. JAXA 지난해 소행성 탐사기 '하야부사2'를 발사했다하야부사2 세계 최초로 소행성 시료 채취에 성공했던 일본의 초대 탐사기 '하야부사'의 후속 기종이다. 

   

일본의 우주도전은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제조업에 새로운 활로를 제시하고 있다높은 기술력을 자랑하지만 가격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일본 제조업이  길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옮아가야 하고 그게 바로 우주라는 얘기다그렇다고 일본이 전방위 우주개발을 목표로 삼은 것은 아니다대형 로켓 대신 소형 위성이나 소형 로켓  우주 강국이 눈여겨보지 않는 틈새를 노리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미쓰비시중공업이다. 1975년부터 로켓개발을 시작한 미쓰비시중공업은 2001 H2A  제작·발사에성공했다이후 현재까지 발사된  27기의 로켓(H2A 23, H2B 4   기를 빼곤 모두 성공했다특히 로켓 부품 90% 자사(自社 일본  협력업체로부터 조달한다.

   

일본이 로켓 설계부터 제작발사까지 100% 자립한 배경엔 정부와 민간기업 간의 긴밀한 교류가 있었다정부가 기업들에  우주개발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기업들은 이에 맞춰 투자를 집행해 경쟁력을 갖췄다.

   

일본 정부는 우주산업 키우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우주기기산업과 위성정보를 활용한 우주 서비스산업을 합친 전체 우주산업의 규모를 7조엔에서 2020년까지 15조엔대로 키운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목표다.

   

일본 항공산업도 부활하고 있다지난 4 자동차회사인 혼다가 만든 제트기인 '혼다제트'가 일본에서 첫선을 보였다길이 13m 7인승 비즈니스 제트기로일본 도쿄(東京)에서 중국 상하이(上海)까지 논스톱으로 날아갈  있다혼다의 비행기개발은 29 전인 1986 시작된 이후  30 만의 성과다혼다제트는 미국의 혼다 자회사에서 생산되며 지금까지 100대의 선주문을 받았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미쓰비시중공업이 90 규모의 터보제트기 'MRJ'를 공개했다. 40 만에 선보인 일본제 여객기로, 2008 국가프로젝트로 개발을 시작해 6 만에 완성한 것이다이미 400 대의 주문을 받아 놓고 있는데 2017년부터 민간항공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로봇산업도 일본 업체들이 눈독을 들이는 분야다재난·의료·군사·교육 등으로 활용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로봇산업은 해마다 23배씩 성장하는 신성장동력이다일본로봇공업협회는 21세기 안에 로봇시장이 자동차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각국이 너도나도 로봇산업 육성에 팔을 걷고 나선 까닭이다현재 혼다소니미쓰비시중공업  일본에서 내로라하는  제조업체들이  산업에 집중투자하고 있다.

로봇과 2차전지에도 눈독

일본은 산업용  개인용 로봇에서 단연 세계 1위다점유율이 60% 이른다특히 인간과 닮은 로봇 개발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소프트뱅크의 인간형 로봇 '페퍼(pepper)'는 사람의 표정이나 목소리를 인식하고 감정을 이해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지난 6 페퍼의 일반용 예약 판매를 시작했는데  판매분 1000대가 1 만에 매진되는 엄청난 인기를 예고했다.

   

일본 하이테크 업체들은 태양전지  친환경 2차전지 분야에도 집중 투자하고 있다하이브리드카를 개발한 도요타는 GM, 포드  경쟁사들을 따돌렸다는 평가다일본 업체들은  연료전지 외에 태양전지에너지절약용 건축소재 등을 연구하고  있다특히 2011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겪은  태양광발전하이브리드카  신에너지 개발에도 열을올리고 있다일본 정부는 2030 동일본대지진 이전 28.6%였던 원자력 비율을 2122% 낮추고태양광  신재생에너지 비율은 2013 10.7%에서 23~25% 늘리기로 했다.

   

일본은 빅데이터 분야에서도 앞서가고 있다이미 세금징수교통편의시설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예를 들어일본은 실시간으로 GPS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교통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지능형 교통안내 시스템을 지난해 구축했다 시스템은 교통상황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실시간으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 경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택시  정보 제공에 동의한 내비게이터 사용자로부터 얻어진 교통 정보를 이용한다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교통상황  경로를 안내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교통체증 감소효과를 내고 있다.

한국  후발주자 거세게 추격 

하지만 일본 기업들의 혁신이 성공하려면 아직 '넘어야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로봇산업의 경우 후발주자들의 추격이거세다일본 업체들이 인간 형상의 로봇 개발에 전력투구하는 사이 미국을 비롯해 우리나라가 훨씬 실용적이고 값싼 로봇을 선보여 시장을 장악할  있다는 것이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발한 인간형 로봇 '휴보'는 세계 최고 기술의 재난수습 로봇이 됐다최근 미국 국방부 산하방위고등연구계획국 주최로 열린 '로봇공학 챌린지' 결선대회에서 일본과 미국·독일  로봇강국들을 제치고 우승한 것이다강력한 1 후보였던 일본팀 5곳은 모두 하위권에 머물렀다결선에 참가한  MIT 관계자는 "일본만 경쟁자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한국도 동등하게 봐야   같다"고 놀라워했다.

기사: 장시형 기자 (zang@chosun.com)

   

출처: <http://economychosun.com/special/special_view.php?boardName=C05&t_num=8756>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