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ology NAS - 데이터 스크럽 알림 대응 방법 본문

IT Troubleshooting/하드웨어오류

Synology NAS - 데이터 스크럽 알림 대응 방법

코딩교육 2015. 10. 24. 09:53

갑자기 잘 사용해오던 회사의 백업 시스템(Synology NAS)에서 데이터 스크럽 알림을 이벤트에 띄웠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내용이라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단어의 의미로 볼 때 '지꺼기', '잔재' 같은 것이 발생했다는 것인데… 3개의 NAS 중에서 2개만 발생을 해서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 봅니다.

   


Synology NAS에 접속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창이 하나 열립니다.

   

참고로, 회사에서 3대의 Synology NAS를 운영하고 있고, 집에서 개인적으로 Synology NAS를 1대 운영 중에 있는데… 몇 년째 운영하고 있지만 이런 종류의 오류가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녀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구글링을 해 보았습니다. 쉽게 검색이 되지 않았지만 부지런히 손 품을 팔아가면서 검색하다 보니 관련 내용들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결책은 제가 가지고 있던 Synology 5.0 매뉴얼에도 관련 내용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매뉴얼 숙독은 기본으로 해야 하는데, 기본 기능 익히고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면 더 이상 세부 기능에 대해 살피지 않는 습관이 문제였습니다.

아래 그림은 매뉴얼에 언급된 데이터 스크럽에 대한 설명합니다.

   

   

   

데이터 스크럽 기능은 Synology NAS에서 RAID로 볼륨을 구성 하거나, Synology 자체의 SHR 방식으로 데이터 유지 보수 설정 시 데이터 보존과정과 미러링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일치성 문제나 잔재 발생에 대한 알람입니다. 때문에 이럴 제거하기 위해 해당 볼륨에 저장된 데이터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검사해 달라는 행위입니다.

   

즉, Synology NAS에 시놀로지 나스에서 발생한 '데이터 스크럽' 알람은 RAID를 사용 시 각 하드에 저장되는 패리티 데이터에 문제가 없는지 일관성 검사를 해달라는 알람입니다.

   

< 데이터 스크럽 알람 발생 시 조치 방법 >

   

1. 메인메뉴 >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

2. 볼륨을 선택하고, 관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Volume Manager 마법사가 실행

3. 다음을 클릭해서 데이터 스크럽 시작을 진행

   

4. 설정 확인에서 아래와 같이 적용을 클릭하여 데이터 스크럽 작업을 수행

   

5. 작업이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실행이 된다. 현재 볼륨에서 패리티 일관성 검사를 실행하고 있다는 내용과 이로 인하여 전체 시스템 성능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준다.

   

6. 참고로 데이터 스크럽 작업 중 시스템 리소스 현황을 보면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다만 볼륨의 크기에 따라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