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함을 없애주는 윈도우 10의 신기능! 2탄 본문

IT Story

불편함을 없애주는 윈도우 10의 신기능! 2탄

코딩교육 2015. 11. 7. 13:15


지난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의 신기능 다섯 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티나는 기능은 아니었지만, 그 동안 없었던 기능이라 불편함을 많이 느끼셨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 드린 5가지 외에 다른 기능들을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능들만 잘 활용해도, 편안하게 PC를 이용하실 수 있겠네요.

배터리 절약 모드

윈도우 10에서는 모바일 장치에서 시작된 편리한 기능 하나가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배터리 절약 모드입니다. 모바일 장치에 탑재된 것과 유사한 배터리 절약 모드는 노트북 컴퓨터의 배터리 잔량이 설정해두었던 설정값에 도달했을 때,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기본값은 2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작 > 설정 > 시스템 > 배터리 절약 모드 > 배터리 절약 모드 설정 순으로 위 설정화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좀 더 오랜 시간 사용을 위해 기본값 20%에서 30%로 설정을 변경하였습니다.

배터리 절약 모드에서는 백그라운드 기능, 푸시알림 등을 줄여서 시스템의 배터리 수명을 최대한으로 연장합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버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데스크톱 프로그램보다 윈도우 스토어 앱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시키는 경우가 많을 때, 더욱 효율적인 기능일 될 것 같습니다. 배터리 절약모드 설정은 시작-설정-시스템-배터리 절약 모드로 들어가시면 손쉽게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새 명령 프롬프트

명령 프롬프트에서 Ctrl+V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부터 가히 혁신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붙여넣기가 가능하다는 점 외에도 다양한 신기능이 있는데요. 명령 프롬프트에서 텍스트 선택과 워드 래핑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 크기를 원하는 대로 조절 할 수도 있고, 검은색 배경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투명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그래도 명령 프롬프트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환영할만한 기능 개선입니다. 명령 프롬프트의 속성에서 다양한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출발지'를 선택할 수 있는 파일 탐색기

윈도우 10에서 파일 탐색기는 새롭게 변화했습니다. 과거에는 내 컴퓨터에서 출발했다면, 이제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파일과 폴더, 최근에 이용했던 파일과 폴더에서 출발합니다. 익숙해지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지 모르겠지만, 익숙해지면 상당히 유용한 구조입니다. 가장 많이 하는 작업에 해당하는 경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효율 측면에서도 소소하지만 큰 변화입니다.

당연하지만 출발지를 내 PC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리본 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해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표시되는 창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를 클릭하시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바로가기' 혹은 ' PC'를 선택한 후에 확인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테스트용으로 앱 로드 기능

윈도우 8에서 가장 우려되었던 부분이 윈도우 스토어였습니다. 애플 스토어처럼 폐쇄되어 있었기 때문인데요. 더구나 엔터프라이즈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 윈도우 스토어 외의 소스에서는 윈도우 앱을 설치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손꼽혔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10에서는 구글 플레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외부 소스에서도 윈도우 앱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시작-설정-업데이트 및 보안-개발자용으로 들어가 테스트용으로 앱 로드를 선택만 하면 됩니다. 이후에 'Windows 스토어 외부에서 앱을 설치 및 실행하면 장치 및 개인 데이터가 보안 위험에 노출되거나 장치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앱 테스트용 로드를 켤까요?'라는 경고창이 뜨는데 여기서 예를 눌리면 해당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동영상 녹화 기능

윈도우는 옛날부터 화면 캡처 기능을 지원했었습니다. 특히, 윈도우 8에서는 윈도우 키와 PrtScr 키를 누르면, 그 즉시 사진 폴더에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기도 했었는데요. 그러나 PC의 동영상을 담는 기능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10에서는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게임 DVR 도구를 이용하면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앱에서든 윈도우 키와 G를 눌러 엑스박스 앱의 게임 바를 불러올 수 있는데요. 그 후, 붉은색 고리를 클릭하면 게임 DVR이 동영상을 녹화하기 시작합니다.

 

이전 버전을 더욱 간편하게 확인하는 기능


윈도우 8에서는 파일 히스토리가 윈도우 백업을 대체했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10에서는 더욱 유용한 기능 하나가 도입되었는데요. 파일 버전 히스토리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파일 히스토리를 설정한 후, 파일을 우측 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합니다. 이후 이전 버전 탭을 누르면, 파일 히스토리나 윈도우 시스템 복원 지점이 저장한 파일 버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과거 파일 버전을 손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더라도 이전 버전이 표시되긴 하지만, 그 기능이 빈약합니다.

 

[ 본 글의 원문은 '눈에 띄지 않지만' 불편함을 없애주는 윈도우 10 신기능 10가지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불편함을 없애주는 윈도우 10 신기능! 2탄!|작성자 Dell 코리아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