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인터넷 공유기 펌웨어 Ver. 9.95.8에 문제 발견 본문

LiNes/Network

ipTIME 인터넷 공유기 펌웨어 Ver. 9.95.8에 문제 발견

코딩교육 2016. 7. 17. 23:37

ipTIME A2004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고, 집에 무선 인터넷 외 서버를 따로 운영하고 있어서 유선 인터넷 환경이 필요합니다. 아무래 가정이다 보니 상시로 서버를 돌리지는 못하고 밖에서 서버를 사용할 일이 발생할 때마다 WOL 기능을 이용해서 서버를 올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집에서 돌리는 서버는 개인적인 자료를 보관하기 위한 NAS와 VMware를 공부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윈도우 서버가 있습니다. 오늘도 여느 때와 같이 윈도우 서버를 WOL을 이용해서 전원을 올렸는데 반응을 하지 않네요. 그래서 물리적으로 전원을 올리니 정상적으로 서버가 잘 올라옵니다.

문제는 서버가 올라온 이후(별도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기에) 원격으로 붙어서 서버에서 몇몇 작업을 수행하려는데 원격이 붙지가 않습니다. 일단 네트워크 상의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별도로 모니터를 붙여서 확인 해 보니 물리적으로 네트워크 시그널은 정상인데 공유기로 Ping 응답이 없네요.

그래서 아침에 한 두 시간정도 씨름을 했습니다. OSI 7계층의 물리계층부터 하나씩 점검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랜만에 기억을 더듬어서 할려니 힘드네요. 물리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보이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에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프린터에 있는 이더넷 회선을 서버에 붙이니 정상적으로 잘 작동을 하네요. 그래서 문제가 된 서버의 이더넷 회선을 노트북에 붙여보니 노트북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네요. 일단 물리적인 환경(이더넷 카드, 이더넷 선)은 문제가 없음을 확인이 되었습니다.


4번 포트에 윈도우 서버가 붙어 있었는데 4번 포트만 문제가 있네요. 더 이상의 포트가 없어서 Switch에 붙여서 연결하니 정상적으로 네트워크가 작동이 됩니다.


일단 4번 포트는 비웠습니다. 이제 잘 되었던 녀석이 왜 그런지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업체에 문의를 위해서 인터넷 Q&A 게시판을 이용해서 문의를 하려하니 일요일은 글올리기도 전화 상담도 안되네요. 내일 질문을 하기로 하고 일단 원인을 파악해 봅니다.


일단 서버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무엇보다 ipTIME에 직접 서버를 붙이지 않고도 WOL이 잘 작동이 되는지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다행히 WOL 기능은 MAC Address를 추적해서 작동되기 때문에 ipTIME에 Direct로 붙이지 않아도 작동이 잘 되네요.


ipTIME 공유기를 관리자 모드로 접속해서 링크설정/정보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후 LAN4에 대해 설정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설정을 변경할 수 없게 되어 있네요. 혹시 저만 그런 것일까요? 아니겠죠.

내일 연락해서 확인을 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혹 ipTIME A2004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4번 포트 작동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더라도 4개의 유선 인터넷 환경을 쓸 일이 거의 없으니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을 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네요. 저 역시 별도의 Switch가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로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문제는 해결하고 넘어가고 싶네요.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