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에서 아이폰으로 인터넷 연결하기 본문

IT Troubleshooting/프로그램오류

윈도우 10에서 아이폰으로 인터넷 연결하기

코딩교육 2016. 8. 6. 12:44

이번 Windows 10 출시 1주년 업데이트 적용 후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여 세세한 내용들은 별도로 확인 없이 사용중에 있는데, 간혹 잘 사용했던 것들이 별도로 설정을 해 주어야 하는 내용들이 있네요. 오늘은 제 서브 노트북(삼성 아티브북 2015 에디션)에서 아이폰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문제입니다.


먼저 상황을 설명하면...

저는 아이폰을 사용중이며, 외부에서는 아티브북을 거의 휴대합니다.

아이폰과 맥북은 Bluetooth로 맥북과 연결하여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아이폰과 윈도우 계열의 노트북끼리도 Bluetooth 페어링으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잘 몰라서 아이폰과 Wi-Fi 연결을 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Wi-Fi 보다는 Bluetooth가 연결이 더 안정적이고,

속도도 더 안정적으로 나오는 것 같아서 저는 아티브북에도 Bluetooth 환경에서 페어링을 합니다.


문제는 Windows 10 출시 1주년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에는 정상적으로 아이폰과 아티브북이 페어링이 되었는데,

오늘 Wi-Fi가 없는 외부에서 인터넷 사용할 일이 있어 페어링을 시도해 보니 Access Point이 보이질 않네요.

다행히 간단하게 해결이 되어 내용을 올려 봅니다.

오늘도 제 성격상 먼저 해결을 하고 난 뒤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문제가 된 화면을 캡쳐하지 못했네요.


정상적으로 아이폰과 Bluetooth로 연결이 될 때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시작메뉴 > iPhone > 연결에 사용할 장치(C) > 엑세스 지점(A)'를 클릭하게 되면

아이폰과 아티브북이 Bluetooth 환경에서 인터넷이 연결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Wi-Fi 환경에서의 인터넷 연결이 아니라 Bluetooth 환경에서의 인터넷 연결이기 때문에

Wi-Fi 네트워크를 찾을 수 없다고 나타납니다.

그러나 아래 박스에서와 같이 '로컬 영역 연결'이 되었다고 보여줍니다.

'아래에 인터넷 연결 안 됨'으로 나타나 있지만 인터넷은 잘 됩니다.


아이폰과 Bluetooth 페어링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는 것은 아이폰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Windows 10 출시 1주년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에는 잘 작동이 되었는데 이후에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일단 아티브북에서 아이폰을 정상적으로 인식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아이폰을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서 USB 환경에서 페어링을 해 보니

노트북에서 아이폰을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구동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고 있었습니다.

조금 있으니 충전 케이블(USB) 환경에서는 인터넷이 잘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Bluetooth 장치에서 아이폰을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 해 보았습니다.

충전 케이블 연결 과정에서 아이폰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 했기 때문에 장치는 정상적으로 인식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Bluetooth에서 아이폰 장치를 인식함과 페어링 연결도 정상이었습니다.

이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시작메뉴 > iPhone > 연결에 사용할 장치(C) > 엑세스 지점(A)'를 클릭하게 되면

무선 환경에서 아이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내용을 작성하다 보니 좀 정신없이 작성이 되었습니다.

각설하고, 간략하게 정리해서 보면...


아이폰과 윈도우기반의 노트북이 인터넷이 Windows 10 Update 적용 후 갑자기 안 될 때

(또는 처음 연결할 때도 동일합니다.)

이는 Windows Update로 인해 윈도우 환경에서 아이폰을 정상적으로 인식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1.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서 iPhone을 노트북에 연결한다.

2. 자동으로 아이폰과 관련된 장치 구동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3.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에서 iPhone를 인식했는지 확인한다.


4. 연결에 사용할 장치(C) > 액세스 지점(A)를 클릭해서 아이폰과 페어링을 확인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문제점을 해결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제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미 아이폰을 이용해서 노트북과 Bluetooth 페어링을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저는 매번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로 찾아 가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든 후 시작 메뉴로 옮겨서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이폰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연결에 사용할 장치(C)'라는 메뉴가 보이질 않습니다. 보여야 연결이 가능한데요.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