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부팅시 LumLock Key 항상 켜는 방법 본문

My BYOD/Windows 10

Windows 부팅시 LumLock Key 항상 켜는 방법

코딩교육 2016. 8. 30. 08:04

어느날 아이들이 사용하는 데스크탑을 이용하면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로그인 과정에서 PIN 번호를 입력하는데 숫자 키패드가 먹지를 않네요.

NumLock Key가 눌러진 것 같아서 다시 누르고 시작하니 먹히네요.

문제는 다시 컴퓨터를 켰을 때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데스크탑은 노트북과 달리 숫자 키패드가 따로 있기 때문에 NumLock이 켜져 있는게 Default가 되어야 하는데,

어찌된 것인지 NumLock이 꺼진 것이 Default로 되어 있는 것 같네요.

이 부분에 대한 문제를 해결코자 합니다.


참고로 데스크탑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으로 대신하면 따로 더 설명이 필요 없겠죠?



우선 CMOS에서 키보드 설정값을 확인 해 봅니다.

CMOS 설정은 제조사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충 'Boot Up NumLock Statu's 이와 비슷한 항목은 찾고 Default 값이 'On' 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On'으로 되어 있습니다.


헐 그런데도 로그온 시 NumLock 값이 먹히질 않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래서 바로 검색을 해 봅니다.

세상에는 참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고, 그 중에 다수는 나와 똑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검색만 잘해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많은 글들이 올라와 있네요.

그 중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우선순위... 특히나 Microsoft 커뮤니티에 올라와 있는 글을 참고로 합니다.


자 따라 해 볼까요.


1. 먼저 'regedit'를 실행합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윈도우 운영에 필요한 모든 환경 설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잘못 만졌을 경우 컴퓨터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항목만 편집하도록 합니다. 아니면 설정전에 해당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러한 내용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2.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Keyboard\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의 값을 '2'로 변경합니다.

다행히 이 값은 '2'로 되어 있네요.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 가 봅니다.


3. 'HKEY_USER\.DEFAULT\Control Panel\Keyboard\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의 값을 '2'로 변경합니다.

위 그림에는 '2'로 되어 있지만 처음에는 다른 숫자 값이 적혀 있었습니다.

다른 값이 있을 경우 해당 항목(라인... 위 파란색)에 마우스 커스를 위치하고, 우버튼 클릭 후 팝업에서 수정을 누르고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재부팅하고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 해 볼까요?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