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우노 - (2편) 설치하기 본문

코딩에듀/아두이노 배우기

아두이노 우노 - (2편) 설치하기

코딩교육 2016. 10. 16. 07:41

일요일 아침 5시에 잠에서 깨었습니다.

다행이랄까요? 수면제 성분이 들어있는 약 때문에 어젯밤 빨리 잠에 빠지고 아침에 일찍 깨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은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과 장치에 대한 설치 과정을 간략히 정리합니다.


아두이노의 통합개발환경(IDE)을 스케치라고 부릅니다.

이유는 그림을 그리듯 코딩을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스케치라고 부른답니다.

자 그럼 프로그램을 아래의 아두이노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https://www.arduino.cc/


아두이노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Download 탭에서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용자가 윈도 환경에서 사용을 한다는 전제하에 Windows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별로 도움이 안 되는 얘기를 하나 드리자면 제가 개발자 시절부터의 습관이 Ultra Edit 환경에서 Java, gcc 등을 Windows Installer를 이용하지 않고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원하는 폴더에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선호했습니다. 스케치도 위 그림에서와 같이 'Windows ZIP file for non admin install'을 지원하기 때문에 저는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쉽게 이용하시려면 상단의 'Windows Installer'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개인의 선택사항입니다.


참고로 다운로드하는 영상을 캡처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방법을 선택 후 JUST DOWNLOAD를 선택하여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혹 도네이션을 생각하시는 분은 그 또한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전 아직 마음에 여유가 없네요. 


저의 경우 다운로드 한 ZIP 파일을 풀어서 'C:\arduino-1.6.12'에 복사를 합니다.



이제 스케치 프로그램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arduino.exe 응용 프로그램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생성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생성된 단축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스케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위 붉은색 박스 중 'drivers' 폴더에 아두이노 우노 보드의 구동 드라이버가 들어 있습니다. 아래에 장치 드라이버 설치 시 해당 폴더의 위치를 이용합니다.



스케치 프로그램은 위로부터 '메뉴 > 명령 아이콘 > 코딩 창 > 실행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검은색 부분이 컴파일했을 때 오류나 실행결과는 보여주는 곳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책이나 구글링을 이용하시면 더 잘 설명된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케치 프로그램에 대한 설치 과정이었고 
이제 본격적으로 아두이노 우노 장치 설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장치를 연결하는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구입 시 함께 온 USB 케이블을 노트북과 우노 보드에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구글링 중 아두이노 우노에서 별개의 전원 사용 또는 향후 릴레이 등을 통해 교류전류 제어 시 사용자 실수로 인해 전기적 쇼트로 노트북의 Logic 보드까지 태워버린 경우가 있다고 하여 아두이노를 노트북에 직결하지 않고 USB Hub 중간 두고 연결을 했습니다. 가능하면 USB 단자에 개별 스위치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USB 연결 후 스위치를 올리게 되면 위 오른쪽 그림에서 같이 아두이노 보드의 전원 LED 창에 초록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치를 연결하면 윈도가 자동으로 구동장치를 설치하는데 요즘 노트북들이 워낙 빨라서 어디에 새로운 장치를 설치했는지 몰라서 한참을 찾았습니다. 제가 읽었던 책에서는 '알 수 없는 장치'로 인식을 한다고 했는데 윈도 10 환경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포트(COM & LPT) > USB 직렬 장치(COM3)'로 인식합니다.


요즘은 COM & LPT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사용자에 따라서 COM3가 아닌 다른 포트(COM4 또는 다른 숫자)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도 장치에 대한 오류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아두이노 우노의 장치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동영상과 같이 아두이노 우노 보드의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장치 드라이버가 보관된 위치는 위 박스에서 설명된 그림을 참조합니다. -> 'C:\arduino-1.6.12\drivers'



이제 정상적으로 아두이노 우노 보드의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포트(COM & LPT) > Arduino Uno(COM3)'가 보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이제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가장 기본적인 아두이노 테스트 프로그램을 구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내장된 LED를 On/Off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테스트 과정은

스케치를 실행한다.

메뉴바 > 툴 >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선택한다.

메뉴바 > 툴 > 포트에서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된 포트를 선택한다.

메뉴바 > 예제 > 01. Basics > Blink를 선택한다.

메뉴바 > 스케치 > 확인/컴파일을 클릭한다. 또는 단축키 'Ctrl + R' 또는 컴파일 명령 아이콘을 클릭한다.

실행 창에 오류가 없으면 업로드를 수행한다.


위 과정을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업로드를 하게 되면 아두이노 우노 보드의 TX/RX LED에 불이 몇 차례 깜빡깜빡하면서 프로그램이 업로드되고 이후 아두이노 보드의 내장 LED가 시차를 두고 깜빡거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파일이 업로드 후 아두이노 보드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여러분이 가진 아두이노 우노 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셨기에...

각자의 생각을 많은 작품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면 다양한 예제들이 많습니다.

다 함께 파이팅!!! 합시다.


이 글은 브런치에서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hj1003/49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