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LOUD Monitor teradici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설명 본문

Cloud/데스크톱가상화

LG CLOUD Monitor teradici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설명

코딩교육 2017. 6. 28. 12:55

데스크톱 가상화와 관련하여 거의 포스팅이 없었네요. 제가 소속된 회사는 VMware 기반의 서버&데스트톱 가상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PC 또한 데스크톱 가상화(VDI)입니다. VDI 단말기는 LG전자의 CLOUD V 23"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Zero-client 단말기로 모니터에는 키보드, 마우스, 랜선 연결을 제외하고는 다른 아무런 장치가 없습니다. 여기서 VDI에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VMware 기반의 VDI 단말기들은 PCoIP 프로토콜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삼성, LG, HP, Dell 등의 제조사와 상관없이 teradici의 엔진을 사용합니다. teradici는 캐나다 기업으로 가상화에 필요한 데이터 전송 기술은 PCoIP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입니다. 독자적인 가상화 프로토콜이 없었던 VMware에서는 꼭 필요한 기술이었고 해당 기업을 인수 후 VMware 가상화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Zero-Client는 깡통 컴퓨터입니다. 서버에 연결된 모니터에 키보드와 마우스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전원 인가 시 사용자 계정 정보를 서버를 통해서 확인 후 인가된 사용자 일 경우 모니터에 중앙 서버에서 작동되는 가상 PC를 연결시켜주는 역할만 수행합니다. 내부에 장착된 펌웨어를 통해서 키보드, 마우스의 입력장치에 제어와 서버와의 데이터 통신을 제어합니다. 간혹 펌웨어 버전에 따라 VMware와 호환성의 문제가 있거나 또는 네트워크 접속이 불안정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초기에 비해 안정화되었지만 최근에 간혹 마우스의 응답이 느릴 때가 있어서 새로운 펌웨어가 나온 것을 확인했고 오늘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 3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1. 펌웨어(bin) 파일 다운로드
2. Zero-Client 단말기 네트워크 정보 확인
3. 웹브라우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teradici 홈페이지에서 펌웨어 다운로드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teradici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 후 아래 그림과 같이 'Support & Services > Document &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사용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사용자 등록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우측 상단의 로그인 창에 Email과 Password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다음에 아래 그림과 같이 'Document &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Downloads 페이지가 열리면 상단의 'PCoIP Zero Clients > More...'를 클릭합니다.



PCoIP Zero Clients 페이지가 열리면 가장 최신의 펌웨어를 확인하고 해당 파일을 클릭 후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라이선스와 관련된 부분은 Accept를 클릭하면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을 확인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최신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했으니 이제 Zero-Client 단말기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웹브라우저 상에서 간단히 수행이 가능합니다. 단 업데이트를 진행할 단말기의 IP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회사의 전산 부서를 통해 확인하면 되겠죠? 아니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LG CLOUD 모니터의 IP 정보 확인하기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하기 위해 단말기의 IP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LG CLOUD 모니터의 실물입니다. 전원을 넣으면 아래와 같이 중앙 서버에 접속할 것인지를 물어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IP 정보입니다.



모니터 좌측 상단을 보면 Option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다시 풀다운 메뉴를 나타나는데 여기서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 모니터를 구입 후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전에 전산 담당자는 Configuration 후 사용자에게 배포를 합니다.



Configuration을 클릭하면 LG CLOUD 모니터를 설정하기 위한 설정 창이 별도로 열리는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는 IP입니다. 따라서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Configuration > Network > IP Address'에서 IP 정보를 확인하고 기록해 놓습니다.


이제 LG CLOUD 모니터의 초기화면에서 Connect를 클릭해서 VDI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서버에 연결이 되면 사용자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User name/Password를 입력 후 Login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사의 배포 정책이나 업무 환경에 따라 다양한 가상 머신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Windows 7 32bit 환경의 VM과 64bit 환경의 VM으로 배포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업무에 사용할 때에는 32bit VDI를 불러옵니다. 사용할 VDI를 선택하고 Connect를 클릭합니다.


이제 3단계 작업 중 2단계까지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인 펌웨어 업데이트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웹브라우저 상에서 아주 쉽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하기



2단계를 통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코자 하는 단말기의 IP를 확인했습니다.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단말기에 Log In 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Password는 LG Cloud 모니터의 기본값은 공란입니다.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Log In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이 진행됩니다. 혹, Log In에 문제가 있을 경우 회사의 전산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Log In 후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의 상단에서 'Upload > Firmware'을 클릭합니다.



Firmware Upload 페이지가 열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1단계에서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한 위치를 기억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펌웨어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시 Firmware Upload 페이지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펌웨어 파일을 불러왔는지 확인하고 'Up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부터는 약간의 인내심과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잠시 후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Success'를 표시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Reset'을 클릭하고 Zero-Client 단말기를 전원을 Off -> On 하면 펌웨어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Info > Version'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펌웨어 버전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버전 정보는 단말기의 설정 화면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Options > Information'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Version 정보 탭에서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상에서 확인된 내용과 일치합니다.



최신 펌웨어로 올려서 좋네요. 우선 가끔씩 발생하던 마우스 멈춤 현상이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오류를 제거해서 VMware Horizon Client 앱이 새로운 버전이 계속해서 올라오는 만큼 Zero-Client 단말기의 펌웨어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회사 전산팀 담당자라고 한다면 사용자의 단말기를 찾아다니면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IP 정보만 알고 있으면 자신의 자리에서 모든 작업이 수행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아시죠? 웹브라우저 상에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기 때문이고 Zero-Client 단말기들이 모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015/07/16 - [Cloud/데스크톱가상화] - VDI 환경에서 AV Storm을 경험하다.
2015/06/21 - [Cloud/VMware] - VMware Update 공지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