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관련 읽어야 할 도서 목록 본문

LiNes/Security

보안관련 읽어야 할 도서 목록

코딩교육 2017. 6. 30. 09:28

2015년 12월 1일자로 정보화팀에서 생산지원팀으로 보직이 변경이 되고 1년 6개월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계속 IT 관련 업무를 하고 싶지만 셀러리맨이 어디 하고 싶은 일만 할 수가 있나요? 나를 불러주고 일을 주는 것에 감사를 해야죠.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계속 관련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심뿐이고 관련 정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네요.

IT분야에서도 최근에 관심을 가지는 분야는 보안입니다. 사실 제가 보안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2000년 초반입니다. 코드레드로 대학가들이 비상사태가 걸렸을 때 먼저 인지를 했고 학교 전산실과 공조하여 리눅스 서버 기반으로 방화벽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해당 패킷을 차단하는 일에 참여하면서부터 였습니다.
이후로 먹고 사느라 전혀 다른 일을 하게 되었고, 2013년에서야 IT 업무를 시작하면서 사내에 서버가상화구축, 데스크톱가상화구축, 문서중앙화구축, BC/DR 구축, 차세대그룹웨어 구축 등을 하면서 다시 보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그냥 눈팅만 하는 정도입니다. 보안과 관련된 소식은 주로 보안뉴스 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읽고 있습니다. 보안뉴스에서 인포더북스의 보안관련 된 책들을 자주 소개하네요. 최근 랜섬웨어로 인해 대기업이나 방산기업 외에도 보안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일반인도 보안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대가 됩니다.


바로 자율주행자동차나 IoT로 인해서 우리 일상에서 모든 것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이 되고 내 의지와 상관 없이 나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이 인터넷에 오픈이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안과 관련된 서비스 시장이 형성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시대를 대비해서 틈틈히 보안과 관련된 정보들을 눈에 익히고 있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익히는 수준에서 벗어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데 그 정도 시간을 투자할 여력이 없네요.

 여기 읽으려 참고했던 도서목록을 소개합니다.



여름 휴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휴가 기간에는 어디에 있더라도 책을 읽는 휴가를 보내고 싶습니다. 작년에는 인문학에 도전을 했지만 올 여름 휴가 기간에는 보안과 관련 된 책 한 권을 콕 찝어서 읽어봐야 할 것 같네요.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