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알고 구입합시다. 본문

IT Story

SSD 알고 구입합시다.

코딩교육 2014. 5. 15. 22:02

오늘 저도 구축 진행 중인 서버에 사용할 SSD를 하나 장만 했습니다. SSD의 좋은 점에 대해서는 2010년 Sony VAIO VPCZ1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부터 매력에 빠지게 되었죠. 이후에 맥북에어와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맥북프로 레티나까지... 계속해서 SSD를 장착한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SSD가 없는 컴퓨터는 좀 많이 답답합니다. 아마 이는 사용을 해 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다 공감하는 내용일 겁니다.

각설하옵고 원래는 128GB 용량대 제품을 구입할까 했는데... 128GB 용량대 제품이 10만원 이하까지 떨어져서 고민을 하다가 조금 더 쓰기로 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목적인 ESXi 기반 하이퍼 바이저에 대충 10대 정도의 VM을 돌릴 것을 계획하고 있는데, 리눅스야 VM당 20GB를 할당하더라도 Windows Server의 경우 최소 60GB는 요구를 하기에...

아무래도 128GB는 부족할 것 같아서 일단 256GB으로 상향 조정해서 결정을 했습니다. 아직까지 512GB까지는 가격이 무리네요. 뭐 중요하지 않은 서버는 굳이 SSD에 할당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구요. 즐겨 이용하는 에누리 사이트에서 비교를 해보니 두 제품이 눈에 들어오네요.

삼성과 도시바...

판매율 1위 삼성 제품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스폰서 제품인 도시바를 선택할 것인가? 고민이죠. 이 외에도 향후에 제가 메인 HDD를 사용할 제품과 고려했을 때 같은 제조사 제품군을 쓰고 싶다는 생각까지 고민하면 좀 복잡해 집니다. 일단 가격적인 면에서 보면 스폰서 제품인 도시바가 좋아 보이죠? 사실 전 삼성을 별로 안 좋아 합니다. 결국 제가 지른 녀석은 도시바 제품입니다. 그냥 삼성을 싫어해서 일까요? 제가 도시바 제품을 선택을 한 것은? 짧은 지식이나마 제가 알고 있는 사항들을 적용하다 보니...

우선 결과내 검색에서 SATA3, 256GB, MLC, DDR3 필터를 주어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을 좁혀 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필터를 적용하고 보니 검색결과가 4건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스폰서와 1위 제품은 자취를 감추고 보이지도 않네요. 일단 검색된 제품들의 면면을 대충 살펴봅니다. 우선 저장장치를 선택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읽기/쓰기 속도를 살펴봅니다. 최근 트렌드는 읽기/쓰기 모두 500은 넘어야 합니다. 그런데 해당 기준을 만족해 주는 녀석은 맨 아래 트랜센드 제품 밖에 없네요. 고민이 됩니다. 트렌센드야 CF, SD야 사용을 해 봤지만... SSD에 사용할 수 있을런지? 사용해도 될 것인지? 좀 걱정이 앞서네요.

그래서 검색조건에서 하나를 버립니다. DDR2냐 DDR3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속도야 컨트롤러를 통해서 제어해 주면 되는 것이니 이는 포기 하기로 합니다. 그렇게 해서 다시 검색을 수행해봅니다.

 

DDR3 검색조건을 하나 빼니 35건이나 검색이 되네요. 다시 1, 2위에 도시바와 삼성이 올라옵니다. 그런데 순위가 도시바가 1위를 차지했네요. 왜 일까요? 그리고 삼성 제품을 보시면 EVO 840 제품은 보이지 않고 840 PRO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O와 그냥 제품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이는 MLC냐 TLC냐 차이인데... 저는 TLC는 일단 염두해 두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http://cappleblog.co.kr/m/post/582 를 클릭 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조건은 앞서와 같이 속도입니다. 읽기/쓰기를 500 이상 지원해 주는 녀석은 삼성과 도시바 밖에 없네요. 같은 기능이라면 이제 총알을 비교해 봐야 겠지요. 헐... 그런에 가격이 5만원이나 차이가 납니다. 앞서 처음에는 삼성이 오히려 더 가격이 좋았는데 왜 일까요? 바로 삼성은 저가형 제품에 수율이 좋다는 TLC를 넣어서 판매를 하고, TLC를 넣어서 쓴 것 때문에 아시는 분들에게서 말들이 많았기에 PRO는 녀석을 새로 출시하면서 MLC를 적용했습니다. 그런데 같은 MLC에서는 도시바에 비하면 가격이 너무 높죠.

그래서 전 이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http://item2.gmarket.co.kr/Item/detailview/Item.aspx?goodscode=451938159&GoodsSale=Y&jaehuid=200002673

잘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SSD를 선택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